의회 및 상임위활동

현장방문: 고양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의정부 원 스톱 지원센터

맛있는돌김 2011. 4. 12. 16:30

우리 상임위(여성가족평생교육상임위원회)에서 2011년 4월 12일 현장방문을 갔습니다. 고양시의 고양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의정부시의 학교폭력 피해자 one Stop 지원센터가 그 대상이었습니다.

 

고양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대화동에 위치해 있는데 상가 건물 지하실에 세들어 살고 있더군요. 고양시에서 나름대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었습니다. 의원들이 현장방문을 하면 해당 부서 공무원들이나 직원들이 너무 긴장하는 것 같아서 때론 좀 안스럽기도 하고 미안하기도 했는데 여기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교육실이 몇 개 있었는데 하나 같이 수강생으로 가득했습니다. 이렇게 열심히 배우고 익혀서 육아 등으로 인해 경력이 단절되었던 여성들이 새로 일을 할 수 있게 되면 국가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큰 이익이 될 것입니다. 여성들이 경제력을 가지게 되는 것, 이것이 남녀평등을 향한 가장 중요한 걸음이 되지요.

 

 

 고양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공식 명칭은 고양여성인력개발센터이더군요.

김유임 위원장 주재로 회의를 진행 중입니다. 오른쪽 끝에 제가 앉아있습니다.

왼쪽에는 정대운 간사와 조광주 의원이 자리잡았네요.

오른쪽에는 이라 의원과 천영미 의원이 보입니다.

천영미 의원은 정말 성실하게 상임위 활동을 하십니다. 감사해요.

 

 

 회의 진행 중인 모습입니다. 조병석 고양시 부시장 님이 오셔서 인삿말씀 중이십니다.

 

 

고순자 복지여성실장이 발언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고회와 질의/응답 시간이 끝난 후 시설을 둘러보고 의정부로 떠났습니다.

 

 

학교폭력피해자 원 스톱 지원센터는 의정부시에 있는 적십자병원 내에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학교폭력피해자 뿐만 아니라 모든 성폭력 피해자에 대해서 구제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범죄적 행위와 많이 결부되는 사업인지라 여성 경찰관이 항상 근무를 하고 있었습니다. 성폭력을 대비한 검사 키트도 마련해서 일선 보건소나 대형 병원들에도 보급을 하고 있으며 언제든지 상황이 발생하면 출동, 증거를 수집하고 피해자를 후송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병원장 님이 직접 오셔서 많은 것들을 설명해 주셨는데 특히 의료 분야와 관련이 있는 사항들에 대해서 상세한 설명을 주셨습니다.

 

병원 내에 위치한 센터에는 검사와 처치를 위한 공간 외에 피해자가 쉴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더군요. 근무하시는 분들 모두가 사명감이 넘쳐 흐르고 있어서 든든한 위안이 되었습니다. 사실 이런 센터는 각 시군마다 하나씩은 있어야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병원장 님이 직접 설명을 해주시고 계십니다. 담당 간호사와 경찰관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회의가 끝나고 시설들을 둘러보고 있습니다.

 

 

떠나기 전 기념사진을 찍었습니다. 뒷줄 왼쪽부터 저, 김유임 위원장, 고순자 복지여성실장, 천영미 의워, 이라 의원, 심숙보 의원, 가운데 담당 직원, 앞줄 왼쪽 정대운 간사, 병원장 님, 조광주 의원, 그리고 여성 경찰관입니다.

 

고양시와 의정부시가 북부라 남부쪽 먼 거리에 있는 의원님들은 많이 못 오셨습니다. 그래도 뜻 깊고 의미있는 하루였습니다. 여가평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