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현장방문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상임위 활동으로 현장방문이 있었습니다.
오전 10시에 의회를 출발하여 수원 아주대 병원의 여성.학교 폭력 피해자 one-stop 지원센터를 방문하고 점심을 먹은 후 안산시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안양시 소재 여성긴급전화 1366경기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여성들은 종종 폭력의 희생자가 됩니다. 특히 남성들로부터 성폭력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사건이 발생했을 때 피해 여성들이 마땅히 갈 곳이 없습니다. 경찰서는 아무런 전문적 지식이나 시설이 없어 가서 신고 밖에 할 것이 없고 일반 병원도 전문가가 없어 경찰서와 별로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래서 여성긴급전화 1366 경기센터가 발족된 것입니다.
물론 아주대 one-stop 지원센터는 아주대 병원과 협력하여 현장에서 의료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성폭력 피해자의 경우 증거물 채취 등도 함께 이루어집니다.
미국은 일정한 규모 이상의 종합병원에는 성폭력 피해자 전문 상담 간호사가 항시 대기하고 있어서 성폭력을 당한 여성이 방문하면 즉시 각종 검사를 통해 증거물을 채취하고 용의자가 체포될 경우 거의 100% 기소로 이어지도록 조치를 취해주는 제도가 정착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피해여성들은 시간을 끌지 말고 즉시 병원을 찾아가고, 각 병원들은 성폭력 피해여성 상담 매뉴얼과 키트를 구비해서 정액과 상처 등 증거물들이 사라지기 전에 확실히 채취하고 사진으로 기록을 남겨 100% 기소와 유죄판결로 연결되도록 제도를 정비해야할 것입니다.
경기도내에 1366 긴급전화 센터는 누구든지 피해를 입은 여성이나 학생들은 1366으로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1366 긴급전화 상담센터는 항상 바쁘고 일이 넘치지만 그래도 봉사자들이 사명감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되어 참 좋았습니다.
안산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독자적인 건물이기는 하지만 조립식 가건물이라 밖에서 보기에는 허름해보입니다. 그래도 안으로 들어가면 직원들의 열기가 느껴질 정도로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전국적으로 건강한 가정을 가꾸기 위해 중앙정부가 법으로 정해서 설치된 기관입니다. 이혼숙려기간 동안 상담도 해주고 다양한 분야에서 가정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산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경기도에서 상당히 모범적으로 사업을 잘 하고 있는 기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양시 소재 여성긴급전화1366경기센터는 아담한 건물에 비좁지만 깔끔하게 잘 정돈된 사무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힘든 일을 적은 대가를 받고서도 열심히 일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우리 사회가 잘 유지되고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고생하시는 여러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아주대 여성.학교폭력 one-stop 지원센터에서 업무보고를 받고 있는 중입니다.
아주대에서 안산으로 이동 중 잠시 휴식시간을 가졌습니다. 제가 사진을 찍은 관계로 저는 안 나왔네요.^^
왼쪽부터 천영미, 이라, 조광주, 안계일, 김유임, 심숙보, 윤은숙, 신종철 의원, 그리고 최봉순 국장입니다.
안산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업무보고를 받고 있습니다. 조광주 의원이 하품을 하네요. ㅋㅋㅋ
김유임 위원장이 사회를 보고 있습니다.
안계일 한나라당 간사님입니다. 참 좋으신 분입니다.
여기는 안양시1366여성긴급전화 센터입니다. 회의를 시작하기 전 모습입니다.
천영미 의원과 윤은숙 의원이 잡담을 나누고 있습니다.
안양에서 회의를 마친 후 기념사진을 찍었습니다. 역시 저는 없습니다. ㅎㅎ